1. 함수 (function)
- javascript에서 함수란 작업을 수행하거나 어떠한 특정 로직을 수행하는 문장이 집합 되어있는 블록이다.
- 기본적으로 함수를 호출하고자 하면 같은 scope 안에 함수를 정의를 해야 한다.
2. 함수 선언
- 함수를 선언 하는 방법은 크게 선언적 함수, 익명 함수 2가지의 방법이 있다.
- 선언적 함수
- 선언적 함수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 'function' 키워드를 사용하며 키워드 뒤에 함수명을 작성 하고 () 안에 매개변수를 넣을 수 있다.
- 'return' 키워드를 사용해 함수가 끝날 때 함수 내부에서 구현한 코드의 결과값을 돌려줄 수 있다.
- 선언적 함수는 javascript 호이스팅에 영향을 받는다.
function 함수명 ( 매개변수 ) {
함수 구현체
return 결과값
}
- 익명 함수
- 익명 함수는 'function' 키워드 뒤에 함수명을 정의하지 않고 변수에 함수를 저장 하는 방식이다.
- 'return' 키워드를 사용해 함수가 끝날 때 함수 내부에서 구현한 코드의 결과값을 돌려줄 수 있다.
- 호이스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let 변수명 = function (){
함수 구현체
return 결과값
}
- 화살표 함수
- 화살표 함수는 익명 함수와 비슷하지만 함수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function'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 익명 함수와 마찬가지로 호이스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매개변수가 1개일 때는 ()를 생략 할 수 있지만 매개변수가 없거나 2개 이상이면 ()를 꼭 작성해야 한다.
- 화살표 함수를 사용할 때는 this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
-> 정확히는 this가 바라보고 있는 객체가 최상위 객체를 바라보고 있다.
let 변수명 = (매개변수) =>{
구현체
return 결과값;
}
3. 호이스팅
- 위에 함수를 선언하는 방법을 살펴 볼때 나왔던 '호이스팅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라는 문장을 보고 '호이스팅'이 뭔지 궁금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 호이스팅이란 쉽게 말하면 스크립트가 시작할 때 선언적 함수로 정의된 함수 및 var로 선언된 변수가 코드 최상단으로 이동을 하는 현상을 얘기한다. javascript는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코드가 순서대로 실행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호이스팅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 코드가 실행 될 때 최상단에서 코드가 실행이 되고 그 다음부터 작성된 코드를 한줄 씩 읽어 나가면서 코드를 실행 시킨다.
- 예제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add(1,2); // 더하기 함수를 실행
// 선언적 함수로 함수 정의
function add(a,b){
return a+b;
}
- 위의 코드는 스크립트를 실행 할 때 아무런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add의 함수가 실행이 된다. 그 이유는 스크립트가 실행 될 때 function 예약어로 선언된 함수가 스크립트 최상단에서 생성이 되고 그 다음으로 add 함수가 실행이 되기 때문이다.
add(1,2) // 함수 호출
// 함수 선언
let add = (a,b) =>{
return a+b;
}
- 위의 코드는 스크립트를 실행 하면 add 함수를 호출 할 때 undefined 에러가 발생한다. 그 이유는 익명함수, 화살표 함수는 호이스팅의 영향을 받지 않아 스크립트의 실행 순서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코드를 읽어 오는데 함수가 선언 되기 전에 실행이 되기 때문이다.
다음 장에서는 함수의 콜백을 알아보자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백 함수 (Callback function) (0) | 2022.09.16 |
---|